본문 바로가기
육아꿀팁/정보

임산부 영양제 추천 임신주수에 따른 복용시기 알려드립니다.

by 뚱혬 2022. 12. 26.
반응형

임신을 하기 전부터 꾸준히 임신을 준비를 하면서 영양제를 복용을 하고 임신 후에도 시기별로 적절하게 영양제를 복용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임신주수에 따른 영양제추천과 복용시기 방법까지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임신기간 동안 꾸준히 복용을 하는 유산균과 비타민D

임신을 하기전에도 복용을 하면 좋은 유산균과 비타민D의 섭취는 임신기간 동안에는 꾸준히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산균의 경우는 임신전후 상관없이 일상생활에서 장건강을 위해서 꾸준히 복용을 해야 하는 영양제입니다.

 

특히나 임신을 했을 때는 초기에 입덧이나 소화불량이 생기면서 식사습관의 불균형이 오면서 변비가 쉽게 올 수 있는 환경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임신이전에 먹던 유산균이 있다면 계속해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고 임신이전에 섭취를 하지 않으셨다면 이제부터라도 섭취를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꾸준한 유산균의 섭취는 2세 아토피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D의 경우는 태아의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로 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이전보다는 확실히 바깥활동의 양이 줄기 때문에 섭취를 통해서 영양소를 섭취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임산부의 골다공증의 예방을 도와주고 임신중독증이나 임신성당뇨의 위험도를 감소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임신준비과정부터 3개월 동안 먹으면 좋은 영양제

먼저 임신을 준비를 하는 과정부터 먹기 시작을 해서 착상이 되고 나서부터 12주까지 먹으면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엽산'입니다. 엽산은 임신을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부터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의 경우는 예비 엄마뿐만 아니라 예비아빠도 임신 전 3개월 전부터 꾸준히 복용을 하는 것이 태아의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예비 아빠도 챙겨드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임신 전에는 엽산의 용량은 약 400 정도면 충분 하지만 임신 후에는 620 용량이상으로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태아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엽산은 비타민 B의 일종으로 태아의 뇌발달에 도움을 주고 신경관 결손을 막는 다고 합니다. 특히나 일반적으로 기형아 검사에서 확인이 가능한 다운증후군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제입니다.

 

 


임신 4개월부터 먹는 영양제

  • 철분제

임신을 한 지 4개월 즉 12주가 지나가면서 철분의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 빈혈을 느끼시는 산모님들이 빈번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는 임신중에 혈액의 양이 증가를 하고 적혈구의 수도 증가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때 혈액의 양에 비해서 적혈구의 수가 적을 때 빈혈이 발생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임신중기에 철분의 수요를 증가를 시키고 태아의 발율과 태반에 필요한 영양을 계속해서 공급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철분의 양이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철분의 섭취를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산모의 건강에도 태아의 발육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철분제의 경우는 출산 이후에도 계속해서 섭취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철분제의 부작용으로는 변비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는 일반적인 철분제보다 작은 분자로 나온 철분제를 섭취를 하거나 액상형 철분제를 섭취를 하는 것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오메가 3

임신 4개월에 섭취를 하면 좋은 영양제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오메가 3입니다. 오메가 3의 지방산이 엄마의 태반을 통해서 태아에게 전달이 되고 뇌신경발달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라 요즘 많은 예비엄마들이 챙겨 먹는 영양제라고 합니다.

 

철분의 경우는 출산 이후까지도 섭취를 하는 영양제이지만 오메가 3의 경우는 36주까지는 챙겨 먹고 그 이후로는 서서히 조절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그 이상 섭취를 하고 싶으신 산모님들은 담당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조절을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임신 6개월 이후 복용을 하는 영양제 

임신 6개월부터 먹기 시작해서 막달까지 먹는 영양제인 칼슘을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칼슘은 신경과 근육의 유지에도 도움을 주고 태아의 성장 발달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산모의 골다공증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칼슘울 꼭 복용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섭취로 칼슘을 보충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산모의 뼈에서 칼슘을 끌어다가 태아의 성장에 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철분제와 동일하게 출산 이후에 3개월까지는 산모의 뼈건강을 위해서 복용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임신을 했을 때 영양제 복용은 무조건 인가요?

영양제로 복용을 하면 하루의 영양소를 한 번에 다 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음식으로 모든 영양소를 섭취를 할 수 있다면 음식으로 섭취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품으로 하루영양소를 다 충족하기에는 아주 많은 양의 음식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영양제로 보충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떤 음식을 섭취를 했을 때 영양소가 충족이 되는지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 키위-엽산
  • 철분-소고기
  • 오메가-호두 또는 생선
  • 칼슘-우유 또는 치즈

마무리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계속해서 복용을 해야 하는 유산균비타민D, 임신 3개월 전부터 임신 3개월까지 복용을 하는 엽산, 임신 12주 즉 4개월부터 복용을 해서 출산 이후 3개월까지 복용을 하는 철분제와 오메가 3 오메가 3의 경우는 36주까지만 섭취를 하는 것이 좋으며, 24주 임신 6개월 이후부터는 칼슘의 복용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 또한 철분제와 함께 출산 후 3개월까지는 복용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