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꿀팁/정보

입덧 시작과 끝나는 시기 심할 때 완화할 수 있는 음식까지

by 뚱혬 2022. 12. 19.
반응형

오늘은 입덧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가장처음 많은 산모님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이 바로 '입덧' 입니다. 오늘은 이런 입덧 증상과 시작시기 끝나는 시기 심할때 완화를 시킬 수있는 음식까지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입덧시작시기 

우선 가장먼저 입것시작시기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을 하고 난 다음 반갑지 않은 손님이 바로 입덧입니다. 사람마다 증상이 천차만별이고 나타나는 시기도 조금씩은 다 차이가 나는데요. 하지만 평균적으로 나타나는 시기를 정리를 해보자면 빠른 분들은 약 5주차에 시작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입덧의 원인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

임신초기에 산모들은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극심한 입덧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갑작스러운 신체의 변화와 호르몬의 분비로 인해서 일상생활이 아주 힘들어 진다고 합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겜수치가 높아지면서 자궁의 근육이 수축을 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이때 위장의 입구를 압박을 해서 구토나 매스꺼움 같은 증상이 나타나곤 한다고 합니다.

 

또 체내의 수분량이 증가를 하면 위액 분비가 많아 져서 속쓰림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마지막인 요인으로는 스트에스및 불안감 또는 우울증증세가 나타날때 입덧이 발생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산부인과의 전문의와 적적한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받을 수 있기를 권장합니다.

 

증상

입덧의 증상으로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지만 하루종일 멀리를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울렁거림과 매쓰꺼움이 나타나고 두통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입맛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식사를 하기는 켜녕 간단한 간식을 먹기도 힘든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적절하게 식사를 하지 못하다보니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완화를 하는 방법

만약 이렇게 먹기가 힘드신 분들은  억지로 먹지 보다는 차라리 먹고싶은 음식을 조금씩 나눠서 소량으로 자주 먹는 것이 훨신 낫다고 합니다. 그렇게 해야 공복감이 조금은 나아 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시로 자주 미지근한 물을 자주 먹는 것 만으로도 탈수에도 예방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카페인이 들어가 있는 커피나 홍차 그리고 초콜릿의 섭취는 조금은 피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즘은 산부인과에서 입덧약인 디클렉틴장용정을 처방을 받아서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입덧이 끝나는 시기

입덧이 끝나는 시기는 사람들 마다 차이를 나타내긴 하지만 대부분의 입덧은 약 16~20주쯤에 거의 끝난다고 합니다.

12주 전후로 서서히 조금씩 좋아지면서 20주쯤은 사라지는 것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저는 막달가지 입덧을 해서 디클렉틴장용정을 막달가지 복용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임덧심할때 완화할수 있는 음식

  • 바나나-바나나의 경우 엽산이나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으로 입덧으로 인해 기력이 떨어질때 바나나가 기력을 보충을 하는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임산부들이 기본적으로 먹어도 영양분 공급용으로 좋은 식품입니다.
  • 생강차- 생강차의 경우는 입덧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메스꺼운 증상과 울렁거림 구토증상을 약간은 완화를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닭고기- 입덧을 완화 할 수있는 비타민 B6이 닭가슴살에 아주 풍부하다고 합니다. 지방이 적고 살코기 부위라서 느끼하지 않고 담백한 맛때문이라도 입덧을 하는데 먹기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 감귤이나신맛이 나는 과일- 오렌지나 귤, 자몽 등 신맛과 단맛을 함께 내는 과일을 섭취를 하는 것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수분도 많이 함유를 하고 있고 식사를 잘 섭취를 하지 못할때 이런 귤종류의 과일을 섭취를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매실- 제가 자주 마신 음료가 바로 매실원액을 물에 희석을 해서 먹었습니다. 이유는 속메스꺼움도 어느정도 도와주기도 하고 매실은 소화기관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이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시원한음식- 냉면이나 아이스크림 얼음등을 먹으면 울렁거림을 완화를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저는 임신중에 냉면을 아주 자주 먹었었던 기억이 납니다. 울렁거림이 어느정도 완화를 시켜주는데 도움을 받았습니다.

 

오늘은 입덧 시작 시기나 끝나는 시기 증상이나 완화할 수있는 음식까지 총정리를 해봤습니다. 입덧으로 고생을 하시는 산모님들께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길 바라며 또 육아 꿀팁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728x90

댓글